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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교육생각

싫어하는 일 먼저하는 아이, 좋아하는 일 먼저하는 아이

by leewookim 2023.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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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싫어하는 일을 먼저하는 아이의 특징

  1. 성취 지향적: 싫어하는 일이나 어려운 과제를 먼저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업무를 끝내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2. 계획적: 업무를 조직적으로 처리하고 일정을 만들기를 선호합니다. 계획에 따라 목표를 이루려고 노력합니다.
  3. 자기통제 능력: 싫은 일을 먼저 하는 아이들은 자기 통제 능력이 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을 통제하고 작업을 완수하려고 노력합니다.
  4. 책임감: 과제를 완수하고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는 강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5. 시간 관리 능력: 싫은 일을 먼저 처리함으로써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6. 결단력: 고난한 결정을 내릴 때 용기를 내거나, 힘든 일에 끝까지 임할 수 있습니다.
  7. 성취 목표와 충족: 일을 끝내고 성취감을 느끼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 싫어하는 일을 먼저하는 아이의 단점과 극복방법

  1. 부정적인 태도: 아이가 싫어하는 일을 하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작업의 질과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부모나 교사는 아이에게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작업의 중요성과 성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성공적으로 완료할 때에는 칭찬과 보상을 주어 부정적인 태도를 극복합니다.
  2. 미루기 습관: 싫어하는 일을 계속해서 미루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이는 시간 관리 및 업무 효율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일정과 계획을 통해 미루지 않고 시간 내에 작업을 완료하도록 돕습니다. 일일 스케줄을 정하고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치며, 일정한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3. 기회 손실: 싫어하는 일을 미룸으로써 성장과 학습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아이에게 실제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임을 이해시킵니다. 싫어하는 일을 미루는 대신, 그것이 어떻게 아이의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설명하고 동기부여합니다.
  4. 자아조절 부족: 싫어하는 일을 미룸으로써 자아조절 능력이 발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아이에게 자기자신을 동기부여하고 자아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도움을 줍니다. 일정한 작업 습관을 형성하고 자기자신을 관리하며 업무를 완료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흥미 손실: 싫어하는 일을 미룸으로써 더 흥미로운 활동을 놓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싫어하는 일을 먼저 하는 것의 이점과 성과를 설명하고, 다음에 나올 흥미로운 활동으로 동기를 부여합니다.

 

+ 좋아하는 일을 먼저하는 아이의 특징

  1. 놀이적: 즐겁게 작업을 처리하고, 공부나 태스크를 게임처럼 여길 수 있습니다.
  2. 창의성: 좋아하는 일에 대한 열정을 가지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합니다.
  3. 끈기: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시간가는 줄 모르는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4. 자기 동기: 자신의 열정과 흥미를 바탕으로 일을 처리하며, 내부적으로 동기부여됩니다.
  5. 전문성: 특정 분야나 활동에 대한 전문성을 갖는 데 흥미를 둘 수 있습니다.
  6. 자기 표현: 선호하는 일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려고 할 수 있습니다.
  7. 자기 존중: 선호하는 일을 할 때 느끼는 자부심과 자기 존중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좋아하는 일을 먼저하는 아이의 단점과 극복방법

  1. 반복된 관심: 아이가 항상 좋아하는 일만 하게 되면 다양한 경험을 놓치고 반복되는 관심사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부모나 교사는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을 즐기도록 장려해야 합니다. 새로운 관심사와 활동을 도입하고, 학교나 사회 활동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성장하도록 지원합니다.
  2. 타인과의 협력 어려움: 자신의 관심사에 집중하는 아이는 협력과 팀플레이가 필요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팀플레이와 협력을 장려하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아이를 유도합니다. 그런 다음,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타인을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치며 협력 기술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합니다.
  3. 책임 회피: 좋아하는 일을 우선하는 아이가 싫어하는 일이나 의무를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아이에게 의무와 책임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시간 관리 및 자기조절 기술을 가르치며 책임을 강조합니다.
  4. 객관적 판단 부족: 자신의 관심사에 너무 집중한 아이는 다양한 관점에서 상황을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아이가 객관적 판단 능력을 향상하도록 돕습니다. 토론, 놀이, 예술 등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고 판단 능력을 발전시킵니다.
  5. 부족한 기술 개발: 다른 활동에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 필요한 기술이나 지식을 개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극복방법: 다른 활동을 통해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아이를 지원합니다. 국제 클래스, 캠프, 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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