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교육생각

송숙희님의 초등학생을 위한 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정리 및 감상)

by leewookim 2023. 4. 21.
반응형

⊙ 내용 정리

+ 감상

 

 

 

⊙오레오공식으로 매일 10분씩 4문장만 쓰게 도와주기

⊙읽고 쓰기를 반복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법을 훈련할 기회를 마련해 주면 좋다. 

⊙오레오공식: Opinion(의견주장)-Reason(이유와근거)-Example(예시들기)-Opinion(의견 재차 강조)

⊙대화할때도 오레오공식으로 자주 해보기

⊙단어만 말하거나 말끝을 흐리지 말고 문장성분이 모두 들어가게 쓰도록 지도해야 한다. 

우리의 뇌는 하루에 조금씩 자라기 때문에 5분밖에 안되더라도 매일 조금씩 연습한다면 의도한 대로 뇌가 성장하지만, 이따금 연습한다면 뇌는 매번 연습 내용을 따라 잡는데 허덕거리게 되어 효과적이지 않다. 

⊙매일10분의 연습이 아이의 뇌를 아예 글잘쓰는 뇌로 바꿔놓을것입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논리적으로 글쓰기도 초등학교때 기본기를 다지지 않으면 때를 놓치고 맙니다. 학원이나 과외로도 안됩니다. 초등학교를 졸업하기 전 집에서 엄마와만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엄마에게 설명하며 문제를 푼 아이가 가장 많은 정답을 냈다. 배운것을 말로 표현하고 설명하기의 효과.

⊙그날 배운것을 오레오로 노트에 써서 정리하기.가 산골마을학교를 전국1위 학력평가결과로 이끌었다.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확인하는 방법으로 쓰기만한게 없다. 어떤 내용을 글로 써보게 하는 것은 아이의 메타인지 능력을 향상시키는 지름길.

⊙수학논술형 오레오-> O(답을쓴다)- R(답을 끌어낸 공식이나 원리를 언급한다)- E(푸는과정을 설명한다) -O(정답임을 강조한다. )

⊙인상적인 독서록 작성법: O(나는 이런책을 골라 읽었다.)-R(이책을 골라 읽은 이유)-E(이책을 읽으며 이런부분 저런 부분에서 이런생각, 느낌을 가졌다.)-O(이책을 읽으며 이런 생각을 하게 됐다.)

⊙공감형글쓰기 KFC공식: Keypoint(체험포인트잡기)-Feel(느낌과생각정리하기)-Conclusion(의미부여하기)

⊙블로그에 에세이를 매일 포스팅 하도록하기. 

⊙소리내어 읽어보고, 시간을 두고 읽고, 분량을 줄이는 연습을 통해 30점짜리 글을 점차 100점으로 고쳐나가는 단계밟기.

⊙오늘도 썼네? 이런생각을 했구나?로 아이의 독자가 되어줘야지 틀린걸 지적하는 빨간펜 선생님이 되면 안된다. 

⊙혼내고, 가르치고, 첨삭하지 말기.

⊙남의 생각이면 출처를 표현하게 도와주기.

⊙베르나르베르베르가 들었던 글쓰기 피드백처럼, 좋은점을 말해주고, 궁금한 것을 질문해주고, 긍정적으로 제안해주기.

⊙sky졸업생들은 해외명문대를 나오지 못해 아쉬워한다. 그렇다면 하버드생들은 뭘 어떻게 배우지? 읽고 쓰기를 집중적으로 가르쳐서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하루 10분 글쓰기 주제 예시: 

반응형

댓글